1. '레디 플레이어 원' 영화 프로필
개봉일 : 2018년 03월 28일(한국) / 2018년 03월 29일(북미)
장르 : SF, 액션, 사이버펑크
주연배우 : 타이 셰리던, 마크 라일런스, 올리비아 쿡, 벤 멘델슨
러닝타임 : 140분
2. 로그인 하면 헤어나올 수 없다!
2045년, 세계는 혼란과 가장자리에 있습니다. 도시는 빈민가로 변해 있으며, 사람들은 OASIS(Ontologically Anthropocentric Sensory Immersive Simulation)라는 가상 우주에서 위안과 도피를 찾습니다. 이 OASIS는 천재적이며 은둔한 제임스 할리데이가 만들었으며, 수많은 사람들의 피난처가 되는 것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의 기반이기도 합니다.
할리데이의 죽음 후 그는 세계에 비디오 메시지를 남깁니다. 메시지에서 그는 게임을 발표합니다. OASIS 내에 숨겨진 이스터 에그를 찾는 사람은 그의 거대한 재산을 상속받고 OASIS를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에그를 찾으려면 세 개의 열쇠를 먼저 찾아야 하는데, 각 열쇠와 게이트는 힌트를 제공하는 수수께끼와 함께 나타납니다.
이야기는 이스터 에그를 찾기를 꿈꾸는 모든 사람처럼 웨이드 왓츠라는 젊은이를 따라 갑니다. 웨이드는 콜럼버스 오하이오의 '스택'에서 살고 있습니다. 그는 OASIS를 사용하여 어두운 현실에서 벗어나, 가상 세계에서 'Parzival'이라는 아바타를 사용합니다. 웨이드/Parzival은 'gunter'(에그 헌터)이며, 많은 사람들처럼 그는 할리데이의 생애를 집요하게 연구하여 열쇠의 위치에 대한 단서를 찾습니다.
Parzival은 첫 번째 키의 위치에 대한 단서를 풉니다. 도전은 전투나 경주가 아닙니다. 그는 할리데이가 사랑한 여성과 춤을 추지 않은 것을 후회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경주 대신 춤을 선택함으로써 Parzival은 구리 열쇠를 획득하게 되어 OASIS에서 즉시 유명인사가 됩니다.
이 승리는 Parzival의 친구이자 사랑하는 Art3mis의 주목을 받습니다. Parzival과 Art3mis는 점점 가까워지면서, Parzival의 친한 친구인 Aech와 다른 동료들과 함께 나머지 단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그러나 이 가상 보물 찾기에는 어둡게 덮인 구름이 있습니다. 혁신적인 온라인 산업(IOI), 대기업 컨글로머릿은 이스터 에그를 찾고 있습니다. 놀란 소렌토가 이끄는 IOI는 OASIS와 그 방대한 자원을 제어하고 상업화하기 위해 에그를 찾도록 'Sixers'라는 선수들의 군대를 고용합니다. 위기가 높아지고, OASIS의 전투는 가상이 아닙니다. IOI는 그들이 이기기 위해 현실 세계에서의 폭력까지 감행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도전은 할리데이의 가장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인 'The Shining'과 관련이 있습니다. 단순히 영화를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OASIS의 버전은 예측할 수 없는 공포스러운 상황으로 바뀝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arzival, Art3mis, Aech 및 다른 두 명의 동료들 (Sho와 Daito)은 이 도전을 극복하고 Jade Key를 얻습니다.
세 번째 키에 대한 단서는 할리데이의 가장 큰 후회와 관련이 있습니다. 몇 가지 잘못된 방향과 실수 후, Parzival은 그것이 'Adventure'라는 게임과 그것의 숨겨진 이스터 에그, 게임 세계에서 처음으로 종류의 에그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Parzival은 이 도전에서 Crystal Key를 회수합니다.
모든 키를 손에 넣고 나면 이스터 에그의 위치가 Planet Doom, 혼란스러운 전쟁 지대로 드러납니다. gunter와 IOI의 Sixers 사이에 대규모 전투가 벌어집니다. Parzival은 OASIS의 사용자들을 동원하여 IOI의 기업 지배에 대한 그들의 세계의 자유를 위해 싸우도록 독려합니다.
이 전투 중에 Art3mis는 현실 세계에서 IOI에 포획되지만 탈출하여 기업 내부에서 방해하게 됩니다. Parzival은 동료들의 도움으로 마침내 마지막 게이트를 열고 가상의 할리데이와 마주하게 되고, 그로부터 이스터 에그를 받습니다.
Parzival은 OASIS 게임에서 승리합니다. 그는 그것을 모두 스스로에게 보관하는 대신, 그의 친구들과 소유권을 공유하면서 가상 우주를 모두에게 자유롭게 유지합니다. 할리데이의 후회의 인생에서 교훈을 얻은 Parzival은 OASIS를 일주일에 두 번 닫기로 결정하고, 사람들이 가상 세계에 자신을 잃는 것을 유혹하는 것보다 현실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도록 권장합니다.
3. 메타버스 시대가 오면서 다시 떠오는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감상평
본 영화는 총 2번 봤는데, 보게 된 계기는 대학 다닐 때 과제로 처음 접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무슨 내용인지도 모르겠고, 그 당시에는 VR이랑 AR이 유행한 지 얼마 되지 않아서 실제로 경험해보지 않은 상태라서 현실감이 없었습니다. 그저 재밌게 신기하게 봤습니다.
그러다 1년 전 메타버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다시 이 영화를 보게 되었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사라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다시 한 번 흥미를 가질 수 있게 해주는 영화가 아닐까 생각해봤습니다.
이전 페이스북, 현 메타는 메타버스를 '물리적 공간에 같이 있지 않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창조하고 탐험할 수 있는 가상공간의 집합체'라고 정의했습니다. 이러한 정의를 봤을 때, 본 영화는 '오아시스'라는 가상공간인 게임을 통해 다양한 사람들이 이스터 에그를 찾아다니며 함께 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레디 플레이어 원' 영화는 메타버스, SF, AR, VR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영화입니다.
'나의 명작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랙팬서', 와칸다 포에버! (0) | 2023.10.22 |
---|---|
'베놈', 악당? 영웅? 뭐지? (6) | 2023.10.18 |
'나니아 연대기 : 캐스피언 왕자', 1300년 지난 나니아! (0) | 2023.10.16 |
'나우 유 씨 미 : 마술사기단', 이름 그대로! (0) | 2023.10.15 |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실사판은 다르다! (0) | 2023.10.14 |